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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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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대 ‘한국무용 수업’ 교육기부

12월 4일까지 10차례 수업…‘향발무’ 등 다양한 체험

전북대 ‘한국무용 수업’ 교육기부

전북대학교 전라제주권 교육기부 지역센터(이하 센터, 센터장 박병기 교육학과 교수)가 지난 4일 순창 적성초등학교(교장 최명신)에서 교육기부 활동을 펼쳤다. 지역에 거주하고 있어 예체능 교육을 받기 어려웠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교육기부 프로그램은 조선시대 궁중무용인 향발무에 관한 내용으로 꾸려졌다. 센터는 놋쇠로 만들어진 악기 향발을 손가락에 맨 후 장단에 맞춰 추는 춤을 학생들에게 선보였다. 평소 경험하기 어려운 분야를 접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낸 학생들은 오는 12월까지 10차례 수업을 통해 한국무용에 대한 다양한 체험을 하게 된다. 유수정 한국국악협회 장성지부장은 “코로나19로 움츠러든 학교와 학생들에게 교육기부를 통해 활기를 불어넣는 일을 할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적극 함께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기부를 신청한 한희정 교사는 “분야별 전문인과 교사가 교육기부를 통한 협력수업으로 더 알차고 전문적인 수업을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며 “이 기회를 통해 소인수 학교의 체육수업 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북대 전라제주권 교육기부 지역센터는 지난 6월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한 교육기부 지역센터 활성화 방안 사업에 선정됐다. 교육기부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교육 대상 기관과 단체를 발굴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해 매칭을 해 주는 사업을 벌여 왔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 19 상황에서 현장 소독,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방역에도 힘쓰며 교육기부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5년간 인공지능 융합교육 전문교사 5,000명 양성한다

교육부·교육청·교육대학원 협력…4차 산업혁명 대비한 교실수업 혁신 교육부·교육청·교육대학원 협력…4차 산업혁명 대비한 교실수업 혁신

5년간 인공지능 융합교육 전문교사 5,000명 양성한다

교육부가 올해 9월부터 5년동안 인공지능 융합교육 전문교사 5,000명을 양성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현직 교사의 재교육 과정으로 운영되는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과정을 통해 매년 현직 교사 1,000명을 선발해 인공지능 융합교육의 전문 교사로 재교육할 계획이다. 이렇게 양성되는 교사들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 교육에 대비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실 수업의 혁신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갈 예정이다. 시도교육청과 교육대학원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지난해 하반기부터 교육대학원 내 인공지능 융합교육 전공의 개설과 운영을 준비해 왔다. 시도교육청과 교육대학원은 해당 전공을 신설·운영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했으며, 교육부는 교육대학원의 전공 승인과 함께 교육대상자의 수업료 중 4∼6학기 이내로 학기당 등록금의 50%를 지원한다. 특히 올해 상반기에는 시도교육청의 추천을 거쳐 1,046명의 교육대상자를 선발했으며, 9월부터 38개 교육대학원에서 본격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게 된다. 이번에 교육대학원에 신설된 인공지능 융합교육 전공은 계절제나 야간제로 운영되며, 교육대상자는 4~6학기 내에 논문 또는 추가 학점을 취득하거나 현장 연구 보고서를 작성해 논문을 대체하는 비논문 과정을 통해 석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아울러 교육대학원에서는 인공지능의 이해,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 인공지능과 교과 융합, 인공지능 활용 수업 설계 등 다양한 과목을 개설·운영한다. 또한 올해 연구·지원 센터로 선정된 이화여자대학교 등에서는 38개 교육대학원의 우수 모델을 발굴하고, 공통 과목 개발과 학점 교류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연구·지원 센터는 ‘교육부·시도교육청·교육대학원’ 간 연합체를 구성하고, 교육과정 컨설팅 및 성과 공유, 공통 과목 및 콘텐츠 개발, 학점 교류, 인공지능 활용 교수학습·평가 방안 연구 등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교육과정 운영의 질적 개선을 도모하고, 교과군별 융합·심화 과정 등 교육과정 특성화 모델을 구축하여 교사들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이상수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은 “인공지능 등 4차 산업 혁명은 학교 교실 수업에도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며, 수업에서도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이 점점 더 중요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서 “교사의 다양한 요구와 배경을 고려해 교육대학원별로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교사의 수업 혁신을 위한 실질적인 역량 강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044-203-6469)

전국 최초 한국대학드론스포츠협의회 전주대서 공식 출범

전국 최초 한국대학드론스포츠협의회 전주대서 공식 출범

전주대에서 전국 최초로 ‘한국대학드론스포츠협의회’가 공식 출범했다. 전주대(총장 이호인)는 21일, 전주대 예술관 JJ아트홀에서 28개 대학이 참여하는 ‘한국대학드론스포츠협의회’ 설립총회를 열고 성대한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출범식은 전주대 이호인 총장과 대한드론축구협회장 겸 전주시 김승수 시장, (사)캡틱종합기술원 노상흡 원장, 한국연구재단 한상덕 산학협력실장 그리고 28개 대학의 LINC+사업단장 및 교수 등 100여 명의 대학, 기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으며 초대 협의회장으로 전주대 LINC+사업단장 주송 교수를 선출하였다. 전주시와 전주대는 세계 최초로 국제드론축구대회를 함께 진행해 온 도시와 학교로 전주대에서 전주시장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된 협의회 출범식은 그 의미를 더했다. 교육부와 연구재단의 지원하는 산학협력선도대학사업(LINC+)의 우수성과 확산의 노력으로 탄생하게 된 한국대학드론스포츠협의회는 이번 출범식을 시작으로 각 대학에서 드론축구팀을 운영하는 등의 드론스포츠 활성화를 위한 공동의 노력을 하게 된다. 하반기에는 2020년 대학드론축구대회를 개최하여 드론 레저 문화를 확산하고 드론 산업의 저변을 확대할 전망이다. 참여 대학들은 드론 스포츠 분야 외에도 드론 교육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기획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또, 향후 2025년에 전주시가 준비하는 드론 월드컵에 참여 및 지원하고 이후 열릴 월드 드론유니버시아드대회 기획에도 참여하게 된다. 전국 LINC+사업단협의회 회장 겸 전주대 LINC+사업단장 주송 교수는 “그동안 축적된 드론 개발 및 전문 인력 양성 체계를 기반으로 한국대한드론스포츠협의회를 출범하고, 구성 대학들과 함께 드론 연구의 우수성과를 확산하고 드론산업의 선도모델을 구축하겠다.”라며 “세상의 많은 신기술이 경쟁 구도 속에서 탄생하였듯이 드론스포츠를 통해 드론의 원천기술 개발의 기반을 구축하겠다”라고 밝혔다. 드론 기술은 항공, 소프트웨어 등 첨단기술이 융합한 4차산업의 핵심 기술력으로 스포츠 외에도 국방안보, 소방안전, 여행, 물류무역, 교통우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된다. 이번 대학들의 드론스포츠협의회 구성으로 대학을 중심으로 한 드론 연구 및 개발이 활성화되고 드론의 상용화도 앞당겨질 전망이다. 전주시 김승수 시장은 “미래를 대응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미래를 만드는 것이다. 전주시는 많은 지자체가 4차산업을 고민할 때 드론축구산업을 탄생시켰고 드론축구 종주시의 지위에 올랐다.”라며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도전이 이곳 전주시와 대학에서 시작될 것이라고 믿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전주대는 2017년부터 전주시와 함께 코리아 드론축구페스티벌 및 국제드론축구대회를 개최하여 왔으며, 자체 드론 축구동아리 및 드론스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2020년 2학기부터는 드론융합전공을 개설하여 드론 산업을 견인하는 창의융합인재를 육성한다. 이번 한국대학드론스포츠협의회에는 총 28개 대학, 강원대학교, 경일대학교, 경남대학교, 군산대학교, 가톨릭관동대학교, 계명대학교, 목포대학교, 선문대학교, 원광대학교, 울산대학교, 연세대학교(원주), 우석대학교, 전남대학교, 전북대학교, 전주대학교, 전주비전대학교, 제주대학교, 조선대학교, 충남대학교, 한밭대학교,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ERICA, 호남대학교, 대진대학교, 송원대학교, 포항대학교, 한림성심대학교, 한국영상대학교가 참여하였으며 내년 말까지 전국의 55개 LINC+사업 참여대학까지 확대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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