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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17만여 장애인 의사소통 차별 없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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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뉴스

서울시, 17만여 장애인 의사소통 차별 없앤다

「장애인 의사소통 권리증진센터」 23일(수) 개소식
활동지원사 등 소통 지원 ‘AI 기반 애플리케이션’ 개발

장애인의사소통2.jpg

 

서울시가 언어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17만여 장애인들도 차별 없이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국내 최초의 전문기관인 「장애인 의사소통 권리증진센터」(영등포구 중앙보훈회관 607호)를 23일(수) 개소한다.

 

서울시 등록 장애인 중 의사소통이 어려운 장애인은 총 176,059명으로, 전체 등록장애인(394,975명)의 44.6%에 해당한다.


이 중 우선적인 서비스 대상은 발달, 청각 등 다른 유형의 장애를 동반한 중증중복 뇌병변장애인으로, 약 2만6천 명이다.

 

말로 소통이 어려운 장애인들도 문자나 그림, 보조기기 등을 이용하면 충분히 의사소통이 가능하지만 개개인별로 어떤 방식이 적합한지, 어디에서 어떤 지원을 받아볼 수 있는지 몰라 의사소통에서 소외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뇌병변장애인은 뇌졸중, 뇌손상, 뇌성마비 같은 뇌의 기질적 손상으로 의사소통이 어려워 경제활동과 사회참여에 현저한 제약을 받고 있다.(*뇌병변장애인의 경제활동 참가율: 12.3%).

 

「장애인 의사소통 권리증진센터」는 서울 전역의 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서비스를 총괄하는 컨트롤타워다. 그동안 산발적으로 제공됐던 장애인 의사소통 서비스를 통합 관리하고 수요자 맞춤형으로 매칭해주는 허브 역할을 한다.

 

전문 상담을 통해 장애인 개개인별로 가장 최적화된 의사소통 방법을 찾아주고, 전문적인 의사소통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관련 기관을 연계해준다.

 

장애인이 활동지원사 등과 필요한 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AI기반 스마트 애플리케이션’도 내년 개발한다.

 

언어 외에 장애인 특성에 맞는 대안 의사소통 방법에 대한 인식 확대를 위한 다양한 활동에도 나선다.

 

이번 센터 개소는 의사소통을 이유로 정보접근성, 사회서비스 제공 등에 차별을 받는 일이 없도록 전문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장애인 당사자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것이다.

 

주민센터에서 인감증명서 발급을 요청한 중증 뇌병변 장애인이 본인 확인이 어려워 거절당하거나 청각장애인이 법정에서 소통이 어려워 제대로 항변을 못한 경우, 지적장애인이 범죄현장 목격자로서 진술이 어려운 경우 등 일상생활에서 소통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3년여 간 제도적‧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장애인 당사자와 전문가 등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치는 등 준비과정을 밟아왔다.

 

서울시는 '16년부터 ‘의사소통권리지원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18년 1월에는 「서울특별시 장애인 의사소통 권리증진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19년 3월 「장애인 인권증진 5개년 기본계획」을 통해 의사소통 권리증진센터 설치에 착수, 뇌병변장애인 당사자 및 인권단체, 전문가, 장애인 보조기기센터 관계자 등의 의견을 수렴했다. 

 

센터 운영은 공모를 통해 민간위탁 수행기관으로 선정된 사단법인 한국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가 '23년까지 3년 간 위탁해 맡는다.

 

서울시는 23일 14시 「장애인 의사소통 권리증진센터」 개소식을 개최한다.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참석인원을 최소화하고, ‘서울특별시 장애인권익옹호기관’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된다.

 

김선순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울시내 17만여 장애인들이 서울시가 국내 최초로 개소하는 의사소통 권리증진센터를 적극 활용해 그동안 장벽을 느꼈던 각종 정보와 사회서비스를 차별 없이 이용하실 수 있기를 바란다”며 “나아가 센터가 비장애인 간 의사소통의 장애를 허무는 중요한 역할도 할 것으로 기대한다. 서울시는 앞으로도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평등권 실현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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